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이용 권한이 없습니다. 하단의 '이용 권한 안내'를 참조하세요.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今夫麰麥을 播種而耰之호되 其地同하며 樹之時又同하면 浡然而生하여 至於日至之時하여 皆熟矣나니 雖有不同이나 則地有肥磽하며 雨露之養과 人事之不齊也니라
지금 보리를 파종하고 씨앗을 덮되, 그 땅이 똑같으며 심는 시기가 똑같으면, 싹이 나와서 익을 때가 되면 모두 익으니, 비록 같지 않은 것이 있다 하더라도 이는 땅에 비옥하고 척박함이 있고, 비와 이슬이 길러줌과 사람이 가꾸는 일이 똑같지 않기 때문이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기본토 | 다른토 (H)
1
금
이제 금 지금, 오늘, 요즘
2
부
어조사 부 [발어사] 저, 무릇, 대저
3
모
보리 모 보리
4
맥
보리 맥 보리
을
을
。
1
파
뿌릴 파 뿌리다
2
종
씨 종 씨앗, 종자
3
이
말 이을 이 [계속]~하여, ~해서, 그래서
5
우
씨앗 덮을 우 씨앗을 덮다
4
지
그것 지 그, 그것
호
호
。
1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2
지
땅 지 땅
ㅣ
3
동
한가지 동 같다
며
며
。
1
수
심을 수 심다
2
지
그것 지 그, 그것
3
시
때 시 때, 시기, 시절
ㅣ
4
우
또 우 또, 또한, 다시
5
동
한가지 동 같다
면
면
。
1
발
일어날 발 성한 모양
2
연
그럴 연 ~하게
3
이
말 이을 이 [부사]~하게, ~히
4
생
날 생 자라다
야
야
。
6
지
이를 지 이르다
5
어
어조사 어 ~에, ~에서, ~부터
1
일
해 일 해, 태양
2
지
지극할 지 지극하다
3
지
어조사 지 ~의/하는
4
시
때 시 때, 시기, 시절
야
야
。
1
개
다 개 모두, 다
2
숙
익을 숙 익다
3
의
어조사 의 ~이다
니
니
。
수
비록 수 비록 (~라도)
4
유
있을 유 있다
3
불
아니 불 ~않다
2
동
한가지 동 같다
이나
이나
。
1
즉
곧 즉 곧, 바로
2
지
땅 지 땅
5
유
있을 유 있다
3
비
비옥할 비 땅이 비옥하다
4
교
자갈땅 교 땅이 척박하다
며
며
。
1
우
비 우 비
2
로
이슬 로 이슬
3
지
어조사 지 ~의/하는
4
양
기를 양 기르다, 봉양하다
과
과
5
인
사람 인 사람
6
사
일 사 일[事]
지
어조사 지 ~이/가, ~은/는
9
불
아니 불 ~않다
8
제
가지런할 제 같다
10
야
어조사 야 ~이다
ㅣ니라
ㅣ니라
지금
今
저
夫
보리를
麰麥
뿌리고
播
심어
種
서
而
씨앗을
之
덮되,
耰
그
其
땅이
地
같으며
同
심
樹
는
之
때가
時
또
又
같다면,
同
성대
浡然
하게
而
자라서
生
해가
日
지극
至
한
之
때
時
에
於
이르러
至
모두
皆
익으
熟
니,
矣
비록
雖
같지
同
않은 것이
不
있으
有
나
(雖)
이는 곧
則
땅에
地
비옥함과
肥
척박함에
磽
〈차이가〉
<補充>
있으며
有
비와
雨
이슬
露
의
之
길러줌과
養
〈가꾸는〉
<補充>
사람이
人
일
事
이
之
일정하지
齊
않은
不
〈까닭〉
<補充>
이다.
也
한자수준 :
今 夫 麰 麥 播 種 而 耰 之 其 地 同 樹 之 時 又 同 浡 然 而 生 至 於 日 至 之 時 皆 熟 矣 雖 有 不 同 則 地 有 肥 磽 雨 露 之 養 人 事 之 不 齊 也
중학900 고교900 1800초과
최종수정 : 2024년 4월 12일 오전 7:20:22
이용 권한 안내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현토, 자음,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책갈피, 토론 제공
- 이용제한 : 자의, 패턴, 어휘, 직해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 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