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 구분 | 대표 패턴 |
패턴 | 예문보기 | 의미 / 예문 | |
---|---|---|---|---|---|---|
#55 | 비교 | 최상 | 대표패턴 | 莫 A 於 B | ? 건 | B보다 A한 것은 없다 ; B가 가장 A하다 |
#50 | 의문/반어 | 부정/반어 | (盍 A 乎) | 豈非 A 哉 | ? 건 | 어찌 A가 아니겠는가? |
#51 | 비교 | 동등 | 대표패턴 | A 如 B | ? 건 | A와 B는 같다 ; A는 B와 같다 |
#63 | 피동 | 행위주체순 | (見 A 於 B) | 受 A 於 B | ? 건 | B에게 A 받다 ; B에게 A당하다 |
#1 | 서술 | 주어 | 대표패턴 | A 者 B | ? 건 | A는 B이다 ; A라는 것은 B이다 |
#16 | 以爲 | 단정 | (以 A 爲 B) | A 以爲 B | ? 건 | A를 B라고 여기다/말하다/삼다 |
#50 | 의문/반어 | 부정/반어 | (盍 A 乎) | 曷不 A | ? 건 | 어찌 A 하지 않겠는가?
爲人子者 曷不爲孝 《四字小學》 사람의 자식이 된 자가 어찌 효도하지 않으리오? |
#37 | 부정 | 이중부정 | (無不 A) | 莫不 A | ? 건 | A하지 않음이 없다 ; 모두 A이다
人莫不飮食也, 鮮能知味也. 《中庸》 사람은 먹고 마시지 않는 자가 없으나 맛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적다. |
#75 | 감탄 | 도치 | (A 哉 B) | A 如 B 也 | ? 건 | A하구나! B여
善如, 爾之問也. 善如, 爾之問也. 《小學, 稽古》 좋구나. 너의 질문이여! 좋구나. 너의 질문이여! |
#21 | 所以 | 원인/도구 | (所以 A) | A 之所以 B 者 以 C | ? 건 | A가 B한 것/까닭은 C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