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이용 권한이 없습니다. 하단의 '이용 권한 안내'를 참조하세요.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子路從而後러니 遇丈人以杖荷蓧하여 子路問曰 子見夫子乎아 丈人曰 四體를 不勤하며 五穀을 不分하나니 孰爲夫子오하고 植其杖而芸하더라
자로가 공자를 따라가다가 뒤에 처지게 되었는데, 길에서 지팡이로 삼태기를 멘 노인을 만났다.
자로가 물었다.
“노인장께서는 우리 선생님을 보셨습니까?”
노인이 말하였다.
“사지(四肢)를 부지런히 움직이지 않고, 오곡(五穀)을 분별하지 못하면서, 누구를 선생님이라 하는가?”
그리고는 지팡이를 꽂아놓고 김을 매었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기본토 | 다른토 (H)
자
아들 자 인명(人名), 자(字)
2
로
길 로 인명(人名)
ㅣ
ㅣ
3
종
따를 종 따르다, 따라가다
4
이
말 이을 이 ~하다가, ~라가
5
후
뒤 후 뒤따르다, 뒤서다
ㅣ러니
ㅣ러니
。
7
우
만날 우 만나다
장
어른 장 노인
6
인
사람 인 사람
이
이
써 이 ~으로(써/서)
1
장
지팡이 장 지팡이
4
하
멜 하 메다, 짊어지다
3
조
삼태기 조 삼태기
야
야
。
자
사람 자 경칭
2
로
길 로 길
ㅣ
ㅣ
3
문
물을 문 묻다, 질문하다
4
왈
말할 왈 말하다, 일컫다
。
1
자
그대 자 [호칭]그대, 너, 당신
ㅣ
4
견
볼 견 보다
부
스승 부 스승
3
자
스승 자 스승
5
호
어조사 호 ~인가?, ~한가?
아
아
。
1
장
어른 장 노인
2
인
사람 인 사람
이
3
왈
말할 왈 말하다, 일컫다
。
사
넉 사 넷
2
체
몸 체 몸
를
4
불
아니 불 ~않다
3
근
부지런할 근 부지런하다
며
며
。
1
오
다섯 오 다섯
2
곡
곡식 곡 곡식
을
4
불
아니 불 ~못하다
3
분
나눌 분 구별하다, 분별하다
니
니
。
숙
누구 숙 누가 ~인가?
4
위
말할 위 일컫다, 말하다
2
부
스승 부 스승
3
자
스승 자 스승
오고
오고
。
3
치
둘 치 버려두다
1
기
그 기 저, 자기, 자신
2
장
지팡이 장 지팡이
4
이
말 이을 이 [병렬]~하고, ~하며, 그리고
5
운
김맬 운 김매다
더라
더라
자로(子路)가
子路
〈공자를〉
<補充>
따르
從
다가
而
뒤처졌는데,
後
지팡이
杖
로
以
삼태기를
蓧
멘
荷
노인을
丈人
만났다.
遇
자로가
子路
묻기를
問曰
“어르신은
子
선생님(공자)을
夫子
보셨
見
습니까?”
乎
하니,
<補充>
노인이
丈人
말하길
曰
“사지를
四體
힘쓰지
勤
않고
不
오곡을
五穀
구별하지
分
못하는데,
不
누구를
孰
선생이라
夫子
말합
爲
니까?”
(孰)
하고는,
<補充>
자기
其
지팡이를
杖
꽂아두
植
고서
而
김을 매었다.
芸
한자수준 :
子 路 從 而 後 遇 丈 人 以 杖 荷 蓧 子 路 問 曰 子 見 夫 子 乎 丈 人 曰 四 體 不 勤 五 穀 不 分 孰 爲 夫 子 植 其 杖 而 芸
중학900 고교900 1800초과
최종수정 : 2025년 1월 10일 오전 12:34:51
이용 권한 안내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자음, 현토,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제공
- 이용제한 : 축자익히기, 자의, 패턴, 어휘, 직해, 책갈피, 토론 제공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 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