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이용 권한이 없습니다. 하단의 '이용 권한 안내'를 참조하세요.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公은 爲明廟朝名臣이라 其學問有淵源하고 而門路亦甚正하니 觀於此編하면 則可知矣라 其該括約說이 無非學問中體認一大公案이요 而所序歷代는 又史家之總目也라
공은 명종(明宗)때의 명신(名臣)이다. 그 학문은 연원이 있고 문로 또한 매우 바르니 이 글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포괄하고 요약된 설명이 학문하는 가운데 몸소 알게 된 일대 공안이 아닌 것이 없고 역대를 서술한 것은 또 역사가의 총목이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1
공
공평할 공 존칭
은
위
될 위 되다, ~이다
명
밝을 명 묘호(廟號)
3
묘
사당 묘 사당
4
조
제위 기간 조 때, 시기
명
이름 명 이름나다
6
신
신하 신 신하, 가신
이라
。
1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2
학
배울 학 배우다
3
문
물을 문 학문, 배움
6
유
있을 유 있다
4
연
못 연 근원
5
원
근원 원 근원
하고
。
1
이
말 이을 이 [병렬]~하고, ~하며, 그리고
문
문파 문 문하, 문파(門派)
3
로
길 로 길
4
역
또 역 또한, 역시
5
심
심할 심 심하게, 매우, 많이
6
정
바를 정 바르다, 단정하다
하니
。
4
관
볼 관 보다, 관찰하다, 살피다
어
어조사 어 ~을/를
1
차
이 차 이, 이것
2
편
엮을 편 책, 글
하면
。
1
즉
면 즉 ~이/하면, ~라도
3
가
가할 가 ~할 수 있다
2
지
알 지 알다
4
의
어조사 의 ~이다
라
。
1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2
해
갖출 해 포용하다
3
괄
묶을 괄 묶다
4
약
요약하다
5
설
말씀 설 말하다
이
。
무
없을 무 ~없다
10
비
아닐 비 아니다
학
배울 학 학문, 배움
2
문
물을 문 학문, 배움
3
중
가운데 중 가운데
체
몸 체 몸소
5
인
알 인 알다
6
일
한 일 하나
7
대
큰 대 크다
8
공
공평할 공 공무
9
안
안건 안 안건
이요
。
1
이
말 이을 이 [병렬]~하고, ~하며, 그리고
5
소
바 소 ~한 바, ~한 것
4
서
차례 서 서술하다
2
력
지날 력 지나다, 지내오다
3
대
시대 대 세대
는
。
1
우
또 우 또, 또한, 다시
2
사
역사 사 역사
3
가
사람 가 전문가
4
지
어조사 지 ~의/하는
5
총
모두 총 총괄하다
6
목
절목 목 절목, 조목
7
야
어조사 야 ~이다
라
공은
公
명종(明宗)
明廟
때의
朝
명신(名臣)
名臣
이다.
爲
그
其
학문은
學問
연원이
淵源
있
有
고
而
문로
門路
또한
亦
매우
甚
바르니
正
이
此
글
編
을
於
보
觀
면
則
알
知
수 있
可
다.
矣
그
其
포괄하고
該括
요약된
約
설명이
說
학문하는
學問
가운데
中
몸소
體
알게 된
認
일대
一大
공안이
公案
아닌 것이
非
없
無
고
而
역대를
歷代
서술한
序
것은
所
또
又
역사가
史家
의
之
총목
總目
이다.
也
한자수준 :
公 爲 明 廟 朝 名 臣 其 學 問 有 淵 源 而 門 路 亦 甚 正 觀 於 此 編 則 可 知 矣 其 該 括 約 說 無 非 學 問 中 體 認 一 大 公 案 而 所 序 歷 代 又 史 家 之 總 目 也
중학900 고교900 1800초과
최종수정 : 2024년 10월 10일 오후 5:14:38
이용 권한 안내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현토, 자음,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책갈피, 토론 제공
- 이용제한 : 자의, 패턴, 어휘, 직해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 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