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이용 권한이 없습니다. 하단의 '이용 권한 안내'를 참조하세요.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伊川先生이 看詳學制하시니 大槪는 以爲學校는 禮義相先之地어늘 而月使之爭이 殊非敎養之道니 請改試爲課하여 有所未至어든 則學官이 召而敎之하고 更不考定高下하며
이천 선생이 학제를 살펴 상세히 하였으니 대강은 다음과 같다.
“학교는 예의를 서로 앞세우는 곳이다. 그렇기에 달마다 (그들로) 하여금 경쟁하게 하는 것은 절대로 가르치고 기르는 도가 아니다. 청컨대 시험을 바꾸어서 과로 하여 이르지 못한 것이 있으면 학관이 불러서 (그를) 가르치고 다시는 높고 낮음을 상고하여 정하지 않는다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1
이
저
2
천
내 천 시내
3
선
먼저 선 선생, 선배
4
생
날 생 [호칭] 선생, 학생
이
。
3
간
볼 간 보다, 살피다
4
상
자세할 상 자세하다, 상세하다
1
학
학교 학 학교
2
제
법도 제 법도, 제도
하시니
。
1
대
대강
2
개
대강
는
。
1
이
여기다
2
위
여길 위 여기다, 생각하다
3
학
학교 학 학교
4
교
학교 교 학교
는
。
1
례
예도 례 예(禮), 예법
2
의
옳을 의 의(義), 도의, 의리
3
상
서로 상 서로
4
선
먼저 선 앞세우다
5
지
어조사 지 ~의/하는
6
지
곳
어늘
。
1
이
말 이을 이 [계속]~하여, ~해서, 그래서
2
월
달마다
사
하여금 사 ~로 하여금 ~하게 하다
3
지
그것 지 그, 그것
5
쟁
경쟁하다
이
。
1
수
절대로
6
비
아닐 비 아니다
2
교
가르칠 교 가르치다
3
양
기를 양 기르다, 봉양하다
4
지
어조사 지 ~의/하는
5
도
길 도 도(道), 도리(道理)
니
。
1
청
청할 청 청하다, 요구하다
3
개
바꾸다
2
시
시험
5
위
할 위 하다, 행하다
4
과
시험
하여
。
4
유
있을 유 있다
3
소
바 소 ~한 바, ~한 것
미
아닐 미 (아직~)못하다
1
지
이를 지 이르다
어든
。
즉
면 즉 ~이/하면, ~라도
2
학
학교 이름 학 학교 이름
3
관
벼슬 관 관직, 벼슬
이
。
1
소
부를 소 부르다
2
이
말 이을 이 [계속]~하여, ~해서, 그래서
4
교
가르칠 교 가르치다
3
지
그것 지 그, 그것
하고
。
1
갱
다시 갱 다시, 또
6
불
아니 불 ~아니다
4
고
상고하다
5
정
정하다
2
고
높을 고 높다
3
하
아래 하 낮다
하며
이천 선생이
伊川先生
학제를
學制
살펴
看
상세히 하였으니
詳
대강은
大槪
다음과 같다.
以爲
“학교는
學校
예의를
禮義
서로
相
앞세우
先
는
之
곳이다.
地
그렇기에
而
달마다
月
(그들로)
之
하여금
使
경쟁
爭
하게 하는 것은
(使)
절대로
殊
가르치고
敎
기르
養
는
之
도가
道
아니다.
非
청컨대
請
시험을
試
바꾸어서
改
과로
課
하여
爲
이르지
至
못한
未
것이
所
있으
有
면
則
학관이
學官
불러
召
서
而
(그를)
之
가르치고
敎
다시는
更
높고
高
낮음을
下
상고하여
考
정하지
定
않는다
不
한자수준 :
伊 川 先 生 看 詳 學 制 大 槪 以 爲 學 校 禮 義 相 先 之 地 而 月 使 之 爭 殊 非 敎 養 之 道 請 改 試 爲 課 有 所 未 至 則 學 官 召 而 敎 之 更 不 考 定 高 下
중학900 고교900 1800초과
최종수정 : 2021년 9월 11일 오전 7:18:37
이용 권한 안내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자음, 현토,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제공
- 이용제한 : 축자익히기, 자의, 패턴, 어휘, 직해, 책갈피, 토론 제공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 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