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해 자료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권한이 없어 일부 기능만 이용이 가능합니다.(하단 참조)
이용 권한이 없습니다. 하단의 '이용 권한 안내'를 참조하세요.
원문 및 의역(Original Text & Liberal Translation)
○萬章이 問曰 舜往于田하사 號泣于旻天하시니 何爲其號泣也잇고 孟子曰 怨慕也시니라 我竭力耕田하여 共爲子職而已矣로니 父母之不我愛는 於我에 何哉오하시니라
만장이 물어 말하였다.
“순이 밭에 가서 하늘을 을 부르며 울었으니, 어찌하여 그처럼 부르며 울었는가?”
맹자가 말하였다. “(자신을) 원망하고 사모한 것이다. 나는 ‘힘을 다해 밭을 갈아 공손히 자식의 직분을 할 뿐이니, 부모가 나를 사랑하지 않음은 나에게 무슨 (잘못)이 있어서인가’”
축자직해 정보(Verbal Translation & etc.)
1
만
일만 만 10,000
2
장
글 장 글, 문장
이
。
1
문
물을 문 묻다, 질문하다
2
왈
말할 왈 말하다, 일컫다
。
1
순
무궁화 순 시호(諡號), 순임금
4
왕
갈 왕 가다
우
어조사 우 ~에, ~에게, ~에서
2
전
밭 전 밭, 토지, 농토
하사
。
4
호
부르짖을 호 부르짖다, 울부짖다
5
읍
울 읍 울다
우
어조사 우 ~을/를
1
민
가을 하늘 민 하늘, 가을 하늘
2
천
하늘 천 하늘
하시니
。
하
어찌 하 어찌, 무슨, 어떤?
2
위
할 위 하다, 행하다
3
기
그 기 [대명사] 그, 그사람, 그것
4
호
부르짖을 호 부르짖다, 울부짖다
5
읍
울 읍 울다
야
어조사 야 ~인가? ~한가?
잇고
。
1
맹
맏 맹 성씨(姓氏)
2
자
사람 자 경칭
3
왈
말할 왈 말하다, 일컫다
。
1
원
원망할 원 원망하다
2
모
사모할 모 사모하다, 흠모하다
3
야
어조사 야 ~이다
시니라
。
1
아
나 아 나, 우리
3
갈
다할 갈 다하다
2
력
힘 력 힘[力]
5
경
김맬 경 갈다
4
전
밭 전 밭, 토지, 농토
하여
。
1
공
공손하다
4
위
할 위 하다, 행하다
2
자
자식 자 자식, 자제, 제자, 자손
3
직
직분
이
말 이을 이 [병렬]~하고, ~하며, 그리고
6
이
뿐 이 ~뿐, ~뿐이다
7
의
어조사 의 ~이다
로니
。
1
부
아버지 부 아버지
2
모
어머니 모 어머니
3
지
어조사 지 ~이/가, ~은/는
6
불
아니 불 ~않다
4
아
나 아 나, 우리
5
애
사랑 애 사랑하다
는
。
2
어
어조사 어 ~에, ~에서, ~부터
1
아
나 아 나, 우리
에
。
하
어찌 하 어찌, 무슨, 어떤?
2
재
어조사 재 ~인가?, ~한가?
오하시니라
만장이
萬章
물어
問
말하였다.
曰
“순이
舜
밭
田
에
于
가서
往
하늘을
旻天
을
于
부르며
號
울었으니,
泣
어찌
何
하여
爲
그처럼
其
부르며
號
울었
泣
는가?”
也
맹자가
孟子
말하였다.
曰
“(자신을) 원망하고
怨
사모한 것
慕
이다.
也
나는
我
‘힘을
力
다해
竭
밭을
田
갈아
耕
공손히
共
자식의
子
직분을
職
할
爲
뿐이니,
而已矣
부모
父母
가
之
나를
我
사랑하지
愛
않음은
不
나
我
에게
於
무슨 (잘못)이 있어서
何
인가’”
哉
한자수준 :
萬 章 問 曰 舜 往 于 田 號 泣 于 旻 天 何 爲 其 號 泣 也 孟 子 曰 怨 慕 也 我 竭 力 耕 田 共 爲 子 職 而 已 矣 父 母 之 不 我 愛 於 我 何 哉
중학900 고교900 1800초과
최종수정 : 2024년 1월 23일 오전 6:43:37
이용 권한 안내
▶
서당/서원 정회원, 도서QR, 전자책 링크 : 본 서비스의 전체 정보
전체공개 샘플 보기
-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 접근한 경우 본 서비스의 페이지 이동이 제한됨. 도서 QR 또는 전자책 링크로만 이용이 가능
▶
非로그인 / 무료회원
- 이용가능 : 원문, (의역), 축자번호, 자음, 현토, 듣기/읽기, 쓰기연습, 언해, 영역 제공
- 이용제한 : 축자익히기, 자의, 패턴, 어휘, 직해, 책갈피, 토론 제공
▶ 각 도서별 첫편 또는 서문 등
첫 챕터 는 권한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
※ 본 첩경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므로, 공개 범위에 해당이 되더라도 등재중인 자료는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사)전통문화연구회, 동양고전정보화연구소 고전교육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