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의 특징
1.패턴과 부사어
한문독해를 위해 필요한 부사, 어조사, 숙어 등을 제시하여 구문풀이에 대한 이해를 도왔으며, 《한문독해기본패턴》(본회 고전교육연구실 저)을 기준으로 패턴을 제시하되, 필요한 경우 추가로 패턴을 선정하여 이해를 도왔다.
2.학습소재(素材) 및 일련번호 제시
교수-학습의 편의를 위해 해당 페이지의 윗 부분에 학습의 소재(素材)를 표기하였고, 문장마다 일련번호를 붙여 전후 관계를 살필 수 있게 하였다.
3.한자학습
한문학습을 위한 가장 기초서임을 감안하여 신출한자의 훈음(訓音)을 제시하였고, 일부 훈음 뒤에는 본서에서 출현하는 어휘로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일부는 기초적인 한자어를 제시하였으며 통용되는 한자 등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다.
4.직역(直譯)과 의역(意譯)
한자의 쓰임이나 문장 구조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급적 직역(直譯)으로 풀이하였으며, 직역 풀이 순서의 이해가 어려운 구절은 풀이 순서를 표시하였다.
5.부록 과 독본
부록에 한문독해를 위한 패턴 색인, 주여 어휘에 대한 색인, 원문의 낱글자 색인을 제시하였고, 번역문과 패턴 등으로 학습한 문장을 다독(多讀)하여 문장을 익힐 수 있도록 독본을 수록하였다.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한문학과에서 조선 선조 때의 문인이자 연암 박지원의 오대조인 분서 박미의 시와 산문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논문으로「분서 박미의 삶과 문학적 지향」「박미 산문의 일화중심적 서술에 대하여」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동유첩』(공역/성균관대 출판부)『채근담』(서책)등이 있다.
현재 성균관대, 안동대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연구회에서는 주로 기초한문과 사서를 강의하고 있는 인기강사이다.
1-1 강 | 개관, [1. 首篇] 上有天하고~ | 1시간 11분 00초 | 수강 - |
1-2 강 | 16쪽 天有緯星하니~ | 1시간 12분 00초 | 수강 - |
2-1 강 | 24쪽 [3. 地篇] 地之高處便爲山이요~ | 1시간 16분 38초 | 수강 - |
2-2 강 | 33쪽 [4. 物篇] 天地生物之數가~ | 1시간 14분 27초 | 수강 - |
3-1 강 | 41쪽 梨栗枾棗之果가~ | 1시간 18분 22초 | 수강 - |
3-2 강 | 50쪽 人於等輩에~ | 1시간 11분 56초 | 수강 - |
4-1 강 | 56쪽 人非學問이면~ (終) | 21분 54초 | 수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