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所以 > 원인/도구 | 所以 A 者 B | A한 것(까닭/방법/도구)은 B (때문)이다 | |
|
대표 : 所以 A
동의 : 亡以 A ; 無所 A ; 無以 A ; 未有以 A ; 非有以 A ; 所由 A ; 所以 A ; 所以 A 者 ; 緣 A 故也 ; 由 A 故也 ; 有以 A ; 以 A ; 以 A 故也 ; 以 A 者 ; 以 A 者也 ; A 之所 B ; A 之所以 B 也 ; A 之所以 B 者也 ; 以 A 者則以 B ; A 之所 B ; A 之所以 B ; A 所以 B ; A 所以 B 也 ; A 所以 B 之法 ; A 所以 B 之術 ; A 以 B 也 ; A 者 所以 B ; A 者 所以 B 也 ; A 者 B 故也 ; A 者 B 也 ; A 者 B 之所 C 也 ; A 者 B 之所以 C 也 ; A 者緣 B 故也 ; A 之 B 也 以 C ; A 之 B 以 C 也 ; A 之所 B 者 C 也 ; A 之所以 B 者 ; A 之所以 B 者 以 C ; A 之所以 B 者 以 C 也 ; A 之所以 B 者 C 也 ; 所 A 者 爲 B 也 ; 所 A 者 以 B 也 ; 所以 A 以 B ; 所以 A 者 爲 B 也 ; 所以 A 者 以 B ; 所以 A 者 以 B 也 ; 所以 A 者 B ; 所以 A 者 B 也 ; 以 A 者 以 B 也 ; A 之所以 B 者 C ; |
|||
| 以는 A한/할 것으로 所以(까닭/원인/도구/방법)의 생략형이다. | |||
| 3 개의 글에 글자가 검색되었습니다. | ||
|---|---|---|
| 1 | 古之人이 所以大過人者는 無他焉이라 善推其所爲而已矣라 <漢文독해기본패턴, 문장 유형별 패턴 2> | |
| 옛날의 사람이 남을 크게 뛰어넘은 까닭은 다른 것이 아니다. 그 하는 바를 잘 미루었을 뿐이다. | ||
| 2 | 人病은 舍其田而芸人之田이니 所求於人者 重이요 而所以自任者 輕이니라 <孟子, 盡心下> | |
| 사람의 병통은 자기 밭을 버리고 남의 밭을 김매는 것이니, 남에게 요구하는 것은 중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것은 가볍다.” | ||
| 3 | 所以飾後宮 充下陳하고 娛心意 說耳目者가 必出於秦然後可인댄 則是는 宛珠之簪과 傅璣之珥와 阿縞之衣와 錦繡之飾이 不進於前이요 而隨俗雅化하여 佳冶窈窕趙女가 不立於側也리이다 <古文眞寶後集, 卷之一 > | |
| 후궁을 꾸미고 하진을 채워 마음과 뜻을 즐겁게 하고 이목을 기쁘게 하는 것이 반드시 진나라에서 나온 뒤에 가능하다면, 이는 완 땅 구슬로 된 비녀와 부기로 만든 귀걸이와 동아의 비단으로 된 옷과 비단에 수 놓은 장식이 앞에 올려지지 못하고 풍속을 따라 우아하게 변화하여 아르답게 단장한 요염한 조나라 여인이 곁에 서있지 못할 것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