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所以 > 원인/도구 | A 者 所以 B 也 | A는 B하는 것이다 | |
|
대표 : 所以 A
동의 : 亡以 A ; 無所 A ; 無以 A ; 未有以 A ; 非有以 A ; 所由 A ; 所以 A ; 所以 A 者 ; 緣 A 故也 ; 由 A 故也 ; 有以 A ; 以 A ; 以 A 故也 ; 以 A 者 ; 以 A 者也 ; A 之所 B ; A 之所以 B 也 ; A 之所以 B 者也 ; 以 A 者則以 B ; A 之所 B ; A 之所以 B ; A 所以 B ; A 所以 B 也 ; A 所以 B 之法 ; A 所以 B 之術 ; A 以 B 也 ; A 者 所以 B ; A 者 所以 B 也 ; A 者 B 故也 ; A 者 B 也 ; A 者 B 之所 C 也 ; A 者 B 之所以 C 也 ; A 者緣 B 故也 ; A 之 B 也 以 C ; A 之 B 以 C 也 ; A 之所 B 者 C 也 ; A 之所以 B 者 ; A 之所以 B 者 以 C ; A 之所以 B 者 以 C 也 ; A 之所以 B 者 C 也 ; 所 A 者 爲 B 也 ; 所 A 者 以 B 也 ; 所以 A 以 B ; 所以 A 者 爲 B 也 ; 所以 A 者 以 B ; 所以 A 者 以 B 也 ; 所以 A 者 B ; 所以 A 者 B 也 ; 以 A 者 以 B 也 ; A 之所以 B 者 C ; |
|||
| 以는 A한/할 것으로 所以(까닭/원인/도구/방법)의 생략형이다. | |||
| 2 개의 글에 글자가 검색되었습니다. | ||
|---|---|---|
| 1 | 所謂治國이 必先齊其家者는 其家를 不可敎요 而能敎人者 無之라 故로 君子는 不出家而成敎於國하나니 孝者는 所以事君也요 弟者는 所以事長也요 慈者는 所以使衆也니라 <四書독해첩경, 大學> | |
| 이른바 ‘나라를 다스림에는 반드시 먼저 제 집안을 가지런히 해야 한다.’는 것은 자신의 집안을 교화할 수 없으면서 남을 교화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니, 그러므로 군자는 집을 〈다스리는 법도를〉 벗어나지 않고도 나라에 가르침을 이룰 수 있다. 효(孝)는 임금을 섬기는 것이고, 제(悌)는 어른을 섬기는 것이고, 자(慈)는 백성을 부리는 것이다. | ||
| 2 | 所謂治國이 必先齊其家者는 其家를 不可敎요 而能敎人者 無之라 故로 君子는 不出家而成敎於國하나니 孝者는 所以事君也요 弟者는 所以事長也요 慈者는 所以使衆也니라 <大學, 傳> | |
| 이른바 ‘나라를 다스림에는 반드시 먼저 제 집안을 가지런히 해야 한다.’는 것은 자신의 집안을 교화할 수 없으면서 남을 교화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니, 그러므로 군자는 집을 〈다스리는 법도를〉 벗어나지 않고도 나라에 가르침을 이룰 수 있다. 효(孝)는 임금을 섬기는 것이고, 제(悌)는 어른을 섬기는 것이고, 자(慈)는 백성을 부리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