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所以 > 원인/도구 | 所以 A 以 B | A한 까닭은 B 때문이다 | |
|
대표 : 所以 A
동의 : 亡以 A ; 無所 A ; 無以 A ; 未有以 A ; 非有以 A ; 所由 A ; 所以 A ; 所以 A 者 ; 緣 A 故也 ; 由 A 故也 ; 有以 A ; 以 A ; 以 A 故也 ; 以 A 者 ; 以 A 者也 ; A 之所 B ; A 之所以 B 也 ; A 之所以 B 者也 ; 以 A 者則以 B ; A 之所 B ; A 之所以 B ; A 所以 B ; A 所以 B 也 ; A 所以 B 之法 ; A 所以 B 之術 ; A 以 B 也 ; A 者 所以 B ; A 者 所以 B 也 ; A 者 B 故也 ; A 者 B 也 ; A 者 B 之所 C 也 ; A 者 B 之所以 C 也 ; A 者緣 B 故也 ; A 之 B 也 以 C ; A 之 B 以 C 也 ; A 之所 B 者 C 也 ; A 之所以 B 者 ; A 之所以 B 者 以 C ; A 之所以 B 者 以 C 也 ; A 之所以 B 者 C 也 ; 所 A 者 爲 B 也 ; 所 A 者 以 B 也 ; 所以 A 以 B ; 所以 A 者 爲 B 也 ; 所以 A 者 以 B ; 所以 A 者 以 B 也 ; 所以 A 者 B ; 所以 A 者 B 也 ; 以 A 者 以 B 也 ; A 之所以 B 者 C ; |
|||
| 以는 A한/할 것으로 所以(까닭/원인/도구/방법)의 생략형이다. | |||
| 3 개의 글에 글자가 검색되었습니다. | ||
|---|---|---|
| 1 | 人所以貴는 以其倫綱이니라 <新編四字小學, 修身齊家> | |
| 사람이 귀한 까닭은 그 오륜과 삼강 때문이다. | ||
| 2 | 人所以貴는 以其倫綱이니라 <四字小學, 四字小學> | |
| 사람이 귀한 까닭은 그 오륜과 삼강 때문이다. | ||
| 3 | 自度無罪하여 欲謁上하나 恐見禽이라 人或說信曰 斬昧謁上하면 上必喜하리니 無患이라하다 信見昧計事하니 昧曰 漢所以不擊取楚는 以昧在公所라 若欲捕我하여 以自媚於漢하면 吾今日死요 公亦隨手亡矣라하고 乃罵信曰 公非長者라하고 卒自剄이라 <原文故事成語, 形勢> | |
| 〈한신은〉 스스로 죄가 없다고 생각하여 한 고조를 알현하려고 하였으나, 사로잡힐 것을 두려워하였다. 어떤 사람이 한신을 달래어 말하길, “종리매를 베어 왕을 알현하면, 왕은 반드시 기뻐할 것이니, 근심이 없을 것입니다.” 하였다. 한신이 종리매를 만나 일을 의논하니, 종리매가 말하길, “한나라가 초나라를 공격하여 취하지 못하는 까닭은 제가 공의 처소에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나를 붙잡아서 스스로 한나라에 아첨하고자 한다면, 나는 오늘 죽을 것이고, 공도 즉시 망할 것입니다.” 하고, 마침내 한신을 꾸짖으며 말하길, “공은 장자가 아니다.” 하고, 끝내 스스로 목을 베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