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所以 > 원인/도구 | 所 A 者 爲 B 也 | A한 까닭은 B 때문이다 | |
|
대표 : 所以 A
동의 : 亡以 A ; 無所 A ; 無以 A ; 未有以 A ; 非有以 A ; 所由 A ; 所以 A ; 所以 A 者 ; 緣 A 故也 ; 由 A 故也 ; 有以 A ; 以 A ; 以 A 故也 ; 以 A 者 ; 以 A 者也 ; A 之所 B ; A 之所以 B 也 ; A 之所以 B 者也 ; 以 A 者則以 B ; A 之所 B ; A 之所以 B ; A 所以 B ; A 所以 B 也 ; A 所以 B 之法 ; A 所以 B 之術 ; A 以 B 也 ; A 者 所以 B ; A 者 所以 B 也 ; A 者 B 故也 ; A 者 B 也 ; A 者 B 之所 C 也 ; A 者 B 之所以 C 也 ; A 者緣 B 故也 ; A 之 B 也 以 C ; A 之 B 以 C 也 ; A 之所 B 者 C 也 ; A 之所以 B 者 ; A 之所以 B 者 以 C ; A 之所以 B 者 以 C 也 ; A 之所以 B 者 C 也 ; 所 A 者 爲 B 也 ; 所 A 者 以 B 也 ; 所以 A 以 B ; 所以 A 者 爲 B 也 ; 所以 A 者 以 B ; 所以 A 者 以 B 也 ; 所以 A 者 B ; 所以 A 者 B 也 ; 以 A 者 以 B 也 ; A 之所以 B 者 C ; |
|||
| 以는 A한/할 것으로 所以(까닭/원인/도구/방법)의 생략형이다. | |||
| 3 개의 글에 글자가 검색되었습니다. | ||
|---|---|---|
| 1 | 所惡執一者는 爲其賊道也니 擧一而廢百也니라 <四書독해첩경, 孟子> | |
| 하나만을 고집함을 미워하는 까닭은 그것이 도를 해치기 때문이니, 한 가지만 시행되고 나머지 모두가 버려진다.” | ||
| 2 | 所惡於智者는 爲其鑿也니 如智者 若禹之行水也면 則無惡於智矣리라 禹之行水也는 行其所無事也시니 如智者 亦行其所無事면 則智亦大矣리라 <孟子, 離婁下> | |
| 지혜로운 사람을 미워하는 까닭은 그들이 천착(穿鑿)하기 때문이니, 만일 지혜로운 사람이 우(禹)가 물을 흐르게 한 것처럼 한다면 지혜로운 사람을 미워함이 없을 것이다. 우가 물을 흐르게 한 것은 그 물이 무리함이 없이 〈흐를〉 곳으로 흐르게 한 것이니, 만일 지혜로운 사람도 그 무리함이 없이 〈흐를〉 곳으로 흐르게 한다면 지혜 역시 클 것이다. | ||
| 3 | 所惡執一者는 爲其賊道也니 擧一而廢百也니라 <孟子, 盡心上> | |
| 하나만을 고집함을 미워하는 까닭은 그것이 도를 해치기 때문이니, 한 가지만 시행되고 나머지 모두가 버려진다.” | ||